2009년 5월 2일 토요일

우리나라 아웃소싱산업을 대표하는 100개의 기업들

“우리나라 아웃소싱산업을 대표하는 100개의 기업들”
출처 : 아웃소싱타임스 | 작성일 : 2008.10.14
대한민국 100대 아웃소싱기업

각 분야별 탁월한 서비스력 발휘, 산업 발전의 견인차 역할 ‘톡톡’

아웃소싱산업은 이제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변화해 가고 있다. 그러면 이 질적 성장을 선도해 가고 있는 기업들은 누구일까.

본지는 해가 갈수록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유수의 아웃소싱기업들을 대상으로 매년 100대 아웃소싱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이번 선정의 특징은 올해 100대 기업 중 새로운 기업들이 속속 진입했다는 점이다. 또한 지방기업들의 대거 진입도 인상적이다. 그만큼 수도권과 지방 간의 서비스력의 차이가 의미가 없어지고 있다는 점을 반영한다 하겠다.

본지는 이번 100대 아웃소싱기업 선정이 우리 아웃소싱산업의 질적 발전과 경쟁력 제고에 기여키를 기대하며, 아웃소싱 시장 활성화의 자양분이 되기를 희망한다.

선정은 매출액, 운영인력, 기업경력, 교육시스템 등 16가지 기준 항목을 가지고 ‘아웃소싱기업연감’과 ‘아웃소싱21닷컴의 공급업체 리스트’ 상에 있는 주요 아웃소싱업체 1000개사를 1차 대상으로 했다. 대상 부문은 정보기술과 물류, 회계, 법무 등을 제외한 총 12개 서비스 부문(근로자파견, 헤드헌팅, 취업포털, 텔레마케팅, 유통·판촉, 사무도급, 생산도급, 총무·복리후생·급여, 인사·노무, 컨설팅, 산업교육, 이러닝, 빌딩관리)으로 한정했다.

이들 1000개 기업을 대상으로 다시 일일이 유무선상으로 공문을 보내 선정의 취지를 설명하고 조사 자료에 대한 협조를 구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조사에 응해 주었으며 회신을 거부한 업체들은 2차 조사 및 선정에서 제외했다.

회신된 자료와 전화 조사를 통해 ‘100대 아웃소싱기업’ 평가 기준에 따른 점수별 지수화를 실시했다. 이후 최종 결과 분석을 통해 가장 높은 점수부터 차례로 최종 100개 업체를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100대 기업들의 종합 평균 점수는 총 1000점 만점에 평균 795점으로 지난해 786점보다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900점 이상이 22개사, 800점 이상이 18개사, 700점 이상이 43개사였다. 점수에서 크게 차이를 보인 부분은 업력에 따른 경력과 각종 계약 및 수상 실적 등으로 나타나 상대적으로 업력이 긴 업체들이 높은 점수를 차지했다.

이중 사업전문성, 조직운영, 인력관리, 고객관리, 서비스수준 향상 방안 등의 사업운영 부분에서 총 300점 만점 기준에 업체 평균 점수는 246점으로 나타났으며 250점 이상인 기업은 48개사였다.

전체적으로 100대기업들 내에서 상위그룹과 하위그룹 간의 점수 차는 존재했지만 아웃소싱 서비스 부문별 특성 등을 감안하면 큰 의미를 부여하기 어렵다 하겠다.

<기획조사팀〉

"대한민국 100대 아웃소싱기업 선정은…"

1000개사 대상 평가…사용기업 관심 집중

‘대한민국 100대 아웃소싱기업’
’은 본지가 16개 기준을 가지고 총 1000개사를 대상으로 객관적 평가를 통해 선정한다.

선정된 기업은 우리나라 아웃소싱 서비스를 대표하는 아웃소싱 상위 클라스의 기업들이라는 점에서 사용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00대 아웃소싱기업은 매년 사용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기 때문에 사용기업들로 하여금 고품질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수 기업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아웃소싱 서비스 기업들에게는 자사에 대한 서비스력 점검과 타사에 대한 벤치마킹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기도 하다.

특히, 100대 아웃소싱기업 선정은 아웃소싱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 유일의 본격적인 조사 평가 작업으로 아웃소싱 사용과 관련산업 발전을 위한 정부 및 연구기관의 연구 및 정책 입안 자료로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100개 선정 기업들은 대부분 각 분야에서 상위의 서비스력을 갖고 있는 기업들로 경영 안정성과 시장 적응력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매년 새로운 기업들이 진입하고 있다는 점은 변화하고 노력하는 기업들은 언제든지 상위 클라스에 편입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하겠다.

이번 ‘2008 대한민국 100대 아웃소싱기업’은 총 16개 지수 항목을 가지고 총 1000개사를 대상으로 지난 8월 1일부터 9월 12일까지 진행됐다.

[100대기업 명단]

그린맨파워 그린텔 글로벌에치알인재개발원 뉴야베스 다솔엠에이 다우휴먼앤잡 대덕기공 대성글로벌네트웍 도아솔루션 두레굿맨 드림코리아커뮤니케이션즈 래딕스 매경휴스닥 맨파워코리아 메리트아웃소싱 메타넷엠씨씨 모스트피플 미래서비스 바른사람 보보스링크 부성 부일정보링크 브이알랩서비스 사람인HR 삼신테크 세루넷코리아 솔루비스 스탭뱅크 스탭스 스탭포유 신우산업관리 써포트라인 씨아이씨코리아 씨아이템프러리 아람인테크 아이앤씨엠 아이엠씨텔레퍼포먼스 애드민 어드벤텔 에이스엔터프라이즈 에이치알메이트 에이치엔씨네트워크 엔피플 엠앤비 엠피씨 예스콘 오케이맨파워 우림엠에스 원휴먼서비스 위드스탭스홀딩스 윌앤비전 유니에스 유베이스 유세스파트너스 유엠에스앤씨 유한엠앤씨 이지오스 이트너스 인사이드잡 인우기술 인코웰 인터비즈시스템 인터코리아맨파워시스템 인터파크cs 인포드림넷 인플러스 잡앤피플 제니엘 제니엘시스템 제이비채널 제이앤비맨파워 제이앤비컨설팅 제일비엠시 젠맨파워 지앤지라인 진방템프그룹 쵸이스시스템 케이디씨스탭스 케이에스콜 케이텍맨파워 케이티에스글로벌 코스앤씨 코이드 태동itc 티엠월드 프리머스에이치알 한국고용정보 한국인포서비스 한국콜센터 한성엠에스 한신평네트웍스 화이트엠 효성itx 휴먼뱅크 휴먼앤휴먼 휴먼인텔리전스 휴먼인프라 휴먼코아 휴먼풀 휴먼프라임 휴비즈넷 휴스존

남창우 기자 (incw@outsourcing21.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