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차의 음용은 신농씨 때부터 시작되어 5000년의 역사를 갖고 있으며 차란 말의 기원은 중국의 복건성 (福建省)발음 Tay 가 말레시아, 이탈리아, 대만 등지의(TE) 독일(THEE), 프랑스(THE), 영국(TEA), 한국(TA)에 영향을 줌.
중국 광동성(廣東省)의 DHAR 월남의(TEA) 이란,일본의 (CHA) 한국의 (차)에 영향을 주었다. 복건성(福建省)과 광동성(廣東省)의 항구를 통하여 세계에 전파되었으며 우리가 차라고 부르는 것은 "Camelia Sinensis"차나무의 어린 잎 제조한 것을 말하며, 칡차, 율무차, 생강차, 인삼차등은 엄밀히 말해서 차라고 할 수 없다. 차의 효능으로는 차는 한잔의 차라고 하지 않으며 차 생활이라 한다. 즉 하루 종일 있을 때 마다 마시는 것이다.
차는 다섯 가지 맛이 있으며 쓴맛으로 시작해서 단맛으로 끝난다. 주성분은 비타민 C,B,E,K 등 아미노산 25종 함유 카페인, 프림, 탄닌, 단백질, 탄수화물, 엽록소, 무기질 등이다.카페인은 지적 직업인에게 경쾌한 사고와 두통, 고혈압에 좋다. 비타민, 괴혈병, 당뇨예방, 식용촉진, 병의 저항력, 항 노화, 항 암 효과, 탄닌으로 수렴작용으로 지사제 역할과 이뇨작용으로 피를 맑게 하며 불소 등으로 충치에 좋으며 안지오데신으로 고혈압, 혈당 강화 작용으로 좋으며 정신건강으로도 좋으며 치료의 차원이 아닌 예방적인 차원에서 많이 음용하고 있으며 또한 현재 美를 위한 여성들의 Diet용으로 각광 받아 차 생활 인구가 점점 느는 추세에 있다. |